List<E> 인터페이스 : 가변길이의 배열

  • 순서를 가지는 요소들의 모임으로 중복된 요소를 가질 수 있는 저장소
  • Lis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List 컬렉션 클래스의 특징
    • 요소의 저장 순서 유지
    • 같은 요소의 중복 저장 허용
메소드 설명  
boolean add(E e)
boolean addAll(Collection <? Extends E> c
void add()
해당 컬렉션에 전달된 요소 추가 추가
E get(int index) 해당 리스트의 특정 위치에 존재하는 요소 반환 읽기
E set(int index, E e) 존재하는 요소를 전달받은 객체로 수정 수정
boolean remove(Object o)
boolean removeAll(Collection <?> c)
boolean remove(int index)
해당 컬렉션에 전달된 객체를 제거 삭제
void clear() 해당 컬렉션에 모든 요소를 제거
int indexOf(Object o) 객체를 전달받아 인덱스 반환 인덱스 검색

종류 

Vector ArrayList LinkedList
검색 연산에 효율적 삽입/삭제 연산에 효율적
다중 스레드
일반적인 기능의 성능은 좀 떨어짐
단일 스레드
일반적인 기능의 성능은 좀 더 효율적

Iterator<E> 인터페이스 : Vector<E>, ArrayList<E>, LinkedList<E>가 구현하는 인터페이스

  • 리스트 구조의 컬레션에서 요소의 순차 검색을 위한 메소드를 포함
  • Iterator<E> 인터페이스 메소드
메소드 설명
boolean hasNext() 방문할 요소가 남아 있으면 true 반환
E next() 다음 요소 반환
void remove() 마지막으로 반환된 요소 제거
  • Iterator() 메소드 : Iterator 객체 반환
    Iterator 객체를 이용해 인덱스 없이 순차적 검색 가능

[Ex]

Vector<Integer> v = new Vector<Integer>(); //Vector객체 생성
Iterator<Integer> it v.iterator(); // Iterator객체 생성
while(it.hasNext()){ // Vector v의 모든요소 방문
	int n = it.next(); // 다음요소 반환
    System.out.println(n); // 모든 요소 출력
}

 

 

+ Recent posts